국토부, 지자체 공공기관 대상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 공모?

수소교통 복합기지 사업 예시(조감도) ⓒ국토교통부
수소교통 복합기지 사업 예시(조감도) ⓒ국토교통부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교통수요가 많은 환승센터, 철도역, 차고지 등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포함 정비, 주차장, 수소 생선시설 등이 구축될 전망이다. 

18일 수소산업계와 정부에 따르면 다음달 16일까지 지자체와 공공기관 대상으로 한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이번 공모는 그동안 추진해온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시범 도시 조성,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 등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교통 복합기지 사업을 통해 이용자 접근을 높이고 수소차 보급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 복합기지에는 ▲대용량 수소충전시설 ▲차량 정비 ▲편의시설 ▲주차장 ▲수소생산시설 등 향후 확장가능성을 고려해 관련 부대시설 등이 설치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소교통복합기지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사업제안을 받아 사업타당성, 교통입지 연건, 시설 활용계획,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오는 11월까지 최대 10개를 선정한다. 선정된 곳 중 1개소를 내년에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22년부터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지홍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총괄과장은 "수소교통 복합기지가 우리나라 수소교통 정책의 마중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