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영향 줄 수 있지 않나’ 지적엔 “가능성 0.0001%도 없어”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뉴딜펀드의 손실 가능성을 우려하는 야당 의원의 지적에 “내가 물러나더라도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펀드 만기 전 끝나게 돼 홍 부총리를 비롯한 누구도 책임지지 않게 된다”고 꼬집자 이같이 공언했다.

특히 그는 뉴딜펀드 손실 가능성과 관련 “배제할 수 없지만 뉴딜 프로젝트 성격상 디지털, 그린펀드가 유망 분야”라며 “정책형 펀드의 경우 우선적으로 후순위를 커버해주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원금 보장’ 여부와 관련해선 “원금을 보장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큰 손해가 난다면 민간에서도 손해가 날 수는 있다”며 “정부의 세금으로 원금을 보장해준다거나 손실만 정부가 떼고 이익이 있을 때 민간이 가져가는 그런 구조는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또 그는 정부 주도의 성장기업펀드 등도 투자처를 찾지 못했으면서 뉴딜펀드가 중첩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엔 “뉴딜펀드와 중첩되는 부분이 아니다. 이들 펀드는 목적상 투자대상이 한정되기 때문”이라며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 여기저기 뛰고 있는 벤처창업가와 중소기업들이 많다”고 적극 반박했다.

한편 유 의원이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되니까 대통령부터 나서서 펀드를 파는 거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총선·대선 등 특정 시기에 정부가 공공사업을 대량발주하고 호재를 발표하면 단기간에 해당 펀드 수익률이나 자산가치가 올라가지 않겠나”라며 뉴딜펀드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지적한 데 대해선 홍 부총리는 “가능성은 0.0001%도 없다. 그런 구조를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고 전혀 (정부의) 개입 여지가 없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