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부터 3일간 고속道 유료 '수입은 코로나 방역'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 대규모 이동을 제한 하기 위한 일환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료로 전환키로 했다.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인 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2주 뒤로 다가온 추석 연휴 기간의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감염 확산이 우려돼 국민들께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서 명절을 보내시기를 권고드리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조치의 일환으로 정부는 고속도로를 통한 이동을 줄이기 위해 추석 연휴인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의 3일간의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료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했다.

김 차관은 "고속도로 통행료는 2017년부터 명절기간 동안 면제돼왔으나 금년에는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재확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료로 전환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가급적 친지 방문이나 여행 등을 자제하는 데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관의 고속도로 통행료 수입은 정부나 도로공사의 수입으로 활용되지 않고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휴게소 방역인력과 물품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에 활용하고 남는 비용도 공익기부를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상의 불편과 생업의 피해를 감수한 국민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확산세는 조금씩 진정되고 있으나 여전히 감염 확산의 위험요인은 일상 곳곳에 있다"며 " 지금의 진정세를 이어나가고 또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거리두기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했다.

때문에 "추석 연휴의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정된 만큼 그전까지 최대한 환자 수를 줄이고 지역사회에 잠복한 감염을 조기에 발견해야 한다"며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으로 다시 운영을 재개한 시설은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영업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