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측, '제2, 제3의 정의연 사태 막자. 감사원 감사 청구해야 해'
여당측, '지금 감사는 부적절... 검찰이 철저히 조사한 상태, 감사 후 검사가 관례'

정춘숙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춘숙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15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여야가 윤미향 의원의 문제로 치열하게 공방전을 벌였다.

이날 오전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여가위 야당 간사)은 "여성가족부는 결산 심사 때 보조금 집행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변했으나 검찰수사 결과 보조금 부정수령과 횡령이 드러났다"며 "이는 여가부와 정의연이 공조했거나 여가부가 방조했거나 또는 여가부가 부정수령 여부도 확인 못하는 제도적 허점을 방증”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의원은 "제2, 제3의 정의연 사태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사태의 근본적 방지를 위해 감사원 감사를 통한 확실한 제도개선 방안을 이번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여가부에 대해 여가위 차원의 감사원 감사 청구"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여가위 여당 간사)은 "곧 이것이 재판을 통해서 밝혀져 나가는 과정일 것 같아 지금 여가부와 관련된 부분들에 대한 어떤 대응과 조처는 필요하겠으나 지금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반박하며 “검찰이 모든 걸 철저하게 조사를 해놓은 상태”로 관례상 “감사원에서 감사를 한 다음 검사에게 넘기는 게 현실"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회계사를 통해서 상반기 사업에 대해서 검증을 거친 바 있고 아직 하반기 사업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검찰 측에서 기소가 발표되었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해서 더 엄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