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미향 의원직 사퇴해야 마땅
주호영, 검찰의 윤미향 불구속 기소에 유감 표명
국민의힘, 윤미향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적극 검토중

주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15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윤미향 의원에게 의원직을 사퇴하라 촉구하고, 국회의원으로서의 명예 손상과 품위 훼손을 이유로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미향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시절 어떤 방식으로 활동하고 영업했는지 기소를 통해 전모가 드러났다"며 비례대표 추천 명분이 없어졌기에 "윤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는 게 맞다"고 일침을 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치매할머니에 기부를 유도하는 등 무려 기소된 죄명이 7~8개가 되는 상황"이라 말하며, 윤 의원이 국회의원의 명예를 손상시키고 품위를 훼손했기에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의 수사 내용에 대하여도 "넉달 늦은 수사 치고 계좌에 드러난 3억원 외에 핵심 의혹이나 혐의에 대해 밝힌 바 없는 반쪽짜리 면피성 수사"로 보인다며, “안성쉼터 매입은... 무슨 거래가 있었는지 모두 빠졌고 설명도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덧붙여 주 대표는 "이런 정도는 일반인 같았으면 구속영장이 청구됐을 것"이라며 검찰의 불구속 기소에 의문을 제기하고, “과연 야당 의원의 혐의가 이랬을 때 검찰이 불구속 기소했겠느냐”며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윤미향 의원은 박물관 등록 요건에 불충족하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서 학예사 근무로 허위 신청·등록하여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로부터 3억여원의 보조금을 부정 수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더욱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총 41억원의 기부금품을 관할 관청에 등록하지 않고 단체 계좌로 모집했고, 개인 계좌로 김복동(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장례비 명목 등으로 1억7천만원의 기부금품을 모금하여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직원과 공모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여성가족부의 ‘위안부 피해자 치료사업’ ‘위안부 피해자 보호시설 운영비 지원사업’ 등 7개 사업에 인건비 보조금 신청하여 부정 수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은 전날(14일) 검찰 기소 소식이 알려지자 당직을 내려놓고 당원권 행사를 중단한다고 말하며 페이스북에 "법정에서 저의 결백을 밝혀나가겠다. 이와는 별개로 저 개인의 기소로 인해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아직도 침묵중인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을 제명하라”는 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어떠한 결단을 내릴지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