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인사들, “교육부, ‘시민단체와 합의’ 해야 이사 승인” 주장
교육부 관계자 “시민단체에게 ‘합의’ 말한 적 없고 동의요건도 아냐”

15일 아침 순천시청 후문 출입구 앞에서 순천 청암학원 법인 관계자들이 이현재 순천시의원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양준석 기자
15일 아침 순천시청 후문 출입구 앞에서 순천 청암학원 법인 관계자들이 이현재 순천시의원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양준석 기자

[전남 동부 / 양준석 기자] 순천 청암대학교 학교법인 관계자들이 이현재 순천시의원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15일 집회에선 “일부 시민단체가 학교법인에게 ‘이사추천권’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법인 관계자는 15일 오전 순천시청 후문 출입구에서 집회를 하면서, “교육부의 이사승인과 관련 ‘청암대학교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라는 시민단체 대표가 ‘이사추천권’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교육부가 자신들(시민단체 사람들)과 ‘합의’를 원하고 있다”고 말해 “심리적인 압박을 받았다”면서 “하도 이상하여 교육부에 확인한 결과 교육부 관계자는 시민단체 사람들에게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요구하지도 않은 ‘합의’를 마치 한 것처럼 주장하면서 법인을 압박하려는 의도가 뭔지 궁금할 따름이다”고 꼬집으면서, “합의라는 있지도 않은 말을 꺼낸 것도 모자라 ‘이사추천권’까지 요구했다”면서, “자신들이 학교를 설립한 것이냐”고 날을 세웠다.

이 같은 법인 측의 강한 반발을 확인하기 위해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에 문의한 결과 교육부 관계자는 “그런 사실이 없다”는 답변을 했다.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관계자는 “순천지역에서 청암대학교 관련해서 일부의 사람들이 3~4번 방문한 적 있다”면서, 당시 “그분들이 청암대학교 얘기를 하였으나, 이사추천이나 학교문제로 ‘합의’를 말한 적은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학교법인 측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한 적은 있다”며, “합의나 협의 등은 이사승인 동의요건도 아니고 ‘강제’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고 덧 붙였다.

따라서 법인 측은 “학내·외 일부 세력들이 청암학원 운영권을 장악하려는 목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다”면서, “교육부를 수시로 방문하여 이사승인을 방해하거나, 기 승인요청 한 이사들도 교체하고 향후 시민사회단체가 이사추천을 하겠다”고 “요구하는 배후가 의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법인 측이 대책위에 대해 갖는 불신과 의혹은 “지난해 5월 24일 이사회에서 당초 A씨가 이사로 선임되기로 안건 조율이 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안건에 없던 B씨가 이사후보로 올라왔지만 무산된 바 있다”는 이른바 “이사 바꿔치기” 배경도 한 몫 하고 있다.

이는 “여러 정황상 학교법인을 상대로 학내 일부세력들과 학교 밖 일부 세력들이 합세하여 청암학원 이미지를, 혼탁하게 한 후 이사회를 장악하여 학교 운영권을 빼앗으려 한다”는 법인 측의 주장을 뒷받침 하고 있다.

때문에 “이런 일련의 연장선에서 이현재 순천시의원의 본회의장 발언을 통한 학교법인 망신주기를 시도한 것”으로 보여, “이현재 의원의 공개사과와 함께, 법적 대응을 해서라도 의심스런 배후를 밝히겠다”는 것이 법인 측의 강경한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