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초대형 산불의 원인은 기후변화
-바이든, 트럼프는 방화범, 재선하면 미국이 더 불탈 것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미국 서부 대형 산불이 미국 대선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또한 워싱털포스트는 서부해안을 강타한 산불이 대선 이슈가 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의 매클레런 공항에서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 주시가로부터 산불에 관한 브리핑을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의 매클레런 공항에서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 주시가로부터 산불에 관한 브리핑을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CNN에 의하면 몇 주 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에서 330만 에이커 이상을 태우고 최소 35명이 숨진 산불에 대해 대체로 침묵해 왔으나 1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의 매클레런 공원을 방문해 산불 브리핑을 들었다. 이자리에는 민주당 소속의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포함해 지역과 연방 당국자들이 참석했다.

트럼프는 미 서부해안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에 대해 이는 기후변화에 책임이 있기보다 잘못된 산림 관리에 그 원인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온 상승 추세가 조만간 역전될 것이라면서 기후변화와 이번 산불 확산 최대 원인인 강한 바람 사이에 연관이 있다는 과학자들의 분석을 부인했다. 트럼프는 브리핑에서 "점점 시원해질 것이다-그저 지켜만 보라"라고 주장했다.

웨이드 크로풋 캘리포니아주 천연자원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가 과학을 무시하고, 현실을 회피하면서 식물 관리가 모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캘리포니아 주민들을 보호하는 데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날씨가 점점 시원해지기 시작할 것”이라며 “지켜보자”라고 답했다.

크로풋 장관이 “과학이 당신 의견에 동의하기를 바란다”고 말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나는 과학이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에 앞서 매클레런 공항에 도착한 직후 대형 산불 원인을 민주당 주지사들의 산림관리 부실로 몰아 붙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몇 년 동안 마른 낙엽들이 땅에 깔려 있으면 이것들은 화재의 연료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 전문가들은 미국 서부의 대형 산불 원인으로 기후변화를 지목하고 있다. 콜로라도 대학의 화재 과학자 제니퍼 발치는 트럼프 대통령의 낙엽 발언에 대해 “정말 화가 난다(infuriating)”고 AP통신에 말했다. 발치는 “산림관리는 이 문제의 잘못된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5건의 역대 최악의 산불들은 지난 3년 안에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또 스탠포드대학의 기후·산불연구자 마이클 고스는 섭씨 1도 기온이 올라가고 강수량이 30% 줄어들면서 지난 40년 동안 가을에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 두 배 이상 늘었다는 것이다.

강풍을 동반한 이번 캘리포니아 산불은 지구 온난화가 주된 배경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 서부 산불은 8월 중순부터 가장 남쪽인 캘리포니아주에서 시작되었고 9월 초 위쪽 오리건과 워싱턴주에서도 거대한 화재가 잇따라 발생했다. 최소 30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또 캘리포니아부터 오리건, 워싱턴주에 이르는 서부해안을 훑으며 이 지역을 황폐화시키고 있다. 주민 수십만명이 집을 버리고 대피했고, 이들이 버리고 간 집들 대부분은 산불에 휩쓸렸다.

미국 서부지역의 산불로 최소 30명이 사망하고, 수십만명의 주민들이 집을 버리고대피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 서부지역의 산불로 최소 30명이 사망하고, 수십만명의 주민들이 집을 버리고대피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편 바이든 후보는 이날 델라웨어주 윌밍턴 연설에서 트럼프가 재선되면 미국은 앞으로 더 많은 산불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얼마나 더 많은 교외 지역이 산불로 불타 없어지겠는가? 얼마나 많은 교외지역 주민들이 대피해야 하겠는가? 얼마나 많은 교외지역이 슈퍼강풍 속에 날아가겠느냐?"면서 "여러분들이 기후 방화범(climate arsonist)에게 백악관의 4년을 더 주게 된다면 미국이 더 많은 화염에 휩싸이더라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