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작은 위로이자 정성? 추경이 문 대통령 사재 털어 만들었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통신비 2만원을 지원하겠단 정부여당의 결정에 대해 “전면적으로 수정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무차별적인 2만원 통신비 지원 계획이 결국 강행될 것 같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밀리면 끝장이란 구태의연함을 보여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결정이 안타깝다”고 지적한 데 이어 “정부의 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란 문재인 대통령의 말은 듣기 민망하고 황당했다. 추가경정예산이 대통령의 사재를 털어서 만들었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문 대통령에게도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안 대표는 이번 추경안에 대해 “7조8000억원 중 7조 5000억원은 적자국채를 통해 조달된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백화점식 나열 지원으로 효과도 적을 것”이라며 “정신 차려야 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공무원 인건비 총액은 40조원에 가깝다”며 “올해 말까지 3개월만이라도 공무원 월급의 10%를 지역화폐나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지급하는 것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안 대표는 이어 “3개월 치의 10%라면 1조원 가까이 되는 금액”이라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공직자의 보수는 전액이 국민 세금과 국민이 갚아야 할 빚에서 나온다는 것을 감안해 세금 내는 국민에게 보답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민주당을 향해 “여야 합동으로 민생실태 현장조사단을 만들자”며 “참혹한 경제현장의 모습, 절규하는 민생의 목소리를 보고, 듣고 함께 고민하자”고도 제안했다.

 영상촬영/ 권민구 기자.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