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순천시의원, ‘확인’도 안하고 일방적 주장 ‘비판’ 확산
“호미로 막을 일, 가래로도 못 막아” 중앙정치권으로 비화 조짐
“일부 시민단체, 법인을 공갈협박 해 이사추천권 요구”

14일 아침 출근길에 순천시청 후문 발열출입구 옆에서 순천 청암학원 법인 관계자들이 의회 임시회에 출석하는 이현재(사진 왼쪽) 의원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항의하고 있다. 학교법인 측 시위에 곤혹스런 표정의 이현재 의원은 의회에서 논의해 보겠다는 답변을 하고 들어갔다.
14일 아침 출근길에 순천시청 후문 발열출입구 옆에서 순천 청암학원 법인 관계자들이 의회 임시회에 출석하는 이현재(사진 왼쪽) 의원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항의하고 있다. 학교법인 측 시위에 곤혹스런 표정의 이현재 의원은 의회에서 논의해 보겠다는 답변을 하고 들어갔다.

[전남 동부/양준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순천지역위원회 소속 이현재 순천시의원의 시의회 본회의장 발언파장이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순천시의회는 파장을 가라앉혀 보려고 하지만 오히려 파장이 더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이 의원의 발언은 상대의 확인 없이 특정 한 쪽의 일방적 주장만을 거의 그대로 옮긴 듯한 것인데다, 공인으로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일부 언론에 핑계를 대거나 회피하는 듯한 인터뷰로 논란을 부채질 하고 있다.

이현재 시의원은 지난 7월 17일 제244회 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립학교법령개정촉구건의안’을 발의하는 과정에, 정작 ‘건의안’ 문안에도 없는 ‘순천청암대학교’를 거명하면서, 청암대학교 법인이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를 행한 것으로 단정 지어 발언했다.

또한 부도덕함을 부각하려는 듯한 ‘교직원 탄압’ ‘대학의 사유화’ 등 모호하지만 정당하지 못한 뉘앙스가 담긴 단어들을 동원했다. 여기에 파렴치한 느낌으로 전달되는 발언들을 모두 청암학교 법인과 전임 총장이 저질러 온 것으로 표현했다.

9월 14일 아침 순천시청 출입구에서 여전히 시위를 벌이고 있는 법인관계자는 “해당 사안은 그동안 학내 일부세력과 외부세력들이 지난 수년 간 전임 총장 등 설립자 측을 음해하기 위한 공격소재로 활용해 온 주장을 그대로 거론한 것이다”며 “학교 음해세력들이 그동안 주장해 온 사안을 시의원이 다시 강조해 시민들에게 알려보려는 비겁한 작태를 보인 것에 대해 분노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이 의원이 일부언론에 주장한 “언론발표를 인용한 것 뿐이고 대부분 거짓이 아니다”는 취지의 보도가 나오자, 법인 측은 “단 한 번도 법인에 내용을 확인하지도 않았고 최근 이 의원이 주장한 내용과는 상반된 보도들이 많았는데, 본인이 주장하고 싶은 기사들만 취사선택해 법인과 설립자 측을 음해한 것이다”고 꼬집었다.

“특정목적 달성 위해 끊임없이 사실과 다른 주장 지속 반복”
“일부 지역사회 세력과 일부 언론, 응당한 댓가 치러야”
“인근지역 국회의원 ‘중재’ 핑계 ‘이사추천권’ 압박”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암학원을 공격하는 일부 세력들은, 대법원 무죄판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사건을 거론하면서 공격수단으로 활용했으며, 일부 언론이 이들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보도하면서 학교법인이 부도덕하고 파렴치하다는 이미지가 형성되어왔다.

때문에 법인 측은 “법인을 공격하기 위해 지나간 ‘의혹’이나 지나간 ‘혐의’를 핑계로 수년 동안 ‘가짜뉴스’를 ‘인식’ 시키는 행위야 말로 악의적이고 부도덕한 작태다”고 비판하면서, “무죄를 알면서도 계속해서 거론하는 것이야말로 의도가 깔린 계획적인 범죄 아니냐”고 반문했다.

특히 이현재 의원의 본회의장 발언 직전, 학교법인을 음해하는 목소리를 내던 일부인사들이 순천시의회를 방문하여 의장단 일원을 만난 정황과, 이들 중 일부인사가 이현재 의원을 만난 것으로 전해지면서 ‘배후세력의 사주 의혹’이 일 조짐이다.

즉, “이현재 시의원이 법인을 음해하는 세력들로부터 ‘특정한 발언을 해줄 것을 사주’ 받은 것 아니냐”는 의심의 연장선에, “교육부의 청암학원 이사승인 방해를 하기 위해, 청암대학교 모 관계자가 일부 교수들을 사주하고 압박한 일도 있었다는 진정이 법인에 들어왔다”고 법인 관계자는 밝히면서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면책특권’ 없는 기초의원이 확인되지 않거나, “있지도 않은 범죄가 있는 것처럼 발언”한데다, “고소로 혐의가 씌워진 사건이 1심부터 대법까지 무죄판결 받은 것을 알고도 의도적으로 발언한 것이 ‘화’를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암학원 관계자는 “순천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교육부를 수차례 방문, 청암학원 이사승인을 방해하고 법인을 공갈협박 해 이사추천권을 요구했다”고 말하며, “인근지역 국회의원까지 중재를 한다고 나서 교육부에 이미 승인 신청한 이사선임자를 취소하고 ‘이사추천권’을 특정세력에게 주는 게 좋겠다”고 압박한 사실도 밝혔다.

이는 “법인운영권을 요구하는 중차대한 문제로서 위의 발언에 대한 근거가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청암학원 관계자는 “일주일 간 집회신고를 했으므로 차례차례 그동안의 사실관계를 소상하게 밝히겠다”고 말해 파장이 중앙정치권으로 확산될 조짐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