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긴급 재난지원 추경, 구직자와 저소득 위기가구에 집중 지원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추가경정예산 처리와 관련해 “상당히 바쁜 일정 갖고 추경 심사해야 하는데 야당도 바른 지원을 우리 국민에게 약속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주 추경 처리를 위한 절차에 함께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속도가 생명이고 가급적 추석 전에 집행해 돈이 절박한 취약계층을 지원해야 한다. 추경이 추석 전에 집행되기 위해선 다음 주 중으로 통과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정부는 추경이 국회 통과됐을 때 빠른 속도로 집행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을 갖추고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맞춤형 긴급 재난지원 추경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특수고용직과 프리랜서, 청년 등 구직자들과 저소득 위기가구에 집중적으로 지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회 심사과정에서 혹여 더 보완해야 할 점이 없는지, 그물망을 더 촘촘히 짜야 될 일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이번에 정부가 편성한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에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291만명에 최대 200만원의 현금 지원이 포함된 것은 물론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특수고용노동자 등 고용취약계층을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도 반영됐으며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엔 자녀 1인당 20만원의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되고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 취업에 애로를 겪는 청년구직자에 50만원의 특별 구직지원금도 제공하는 내용 역시 포함됐다.

한편 그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선 “이번 주말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연장할 건지 완화할 건지 가를 중대기로”라며 “이번 주말 국민 여러분들은 답답하더라도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가족과 함께 해줄 것을 호소한다. 종교계도 이번 주말 만큼은 온라인 신앙 활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때문에 시행하고 있는 초·중·고교 전면 원격수업에 대해서도 “온라인 자율학습 수준으로 그치지 않게 개선이 필요하다.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온라인 수업이 아니라 시대 변화를 반영한 추세임을 감안해 장기적 관점에서 준비해야 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K-에듀테크가 교육현장에 안착하도록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에 더 힘쓸 것”이라고 역설했다.

 영상편집 / 김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