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삶 위협 받는 국민이 용납 안 해”…김종인 “집회 미루길 두 손 모아 부탁”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좌)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중)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좌)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중)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당 지도부가 10일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추진에 대해 한 목소리로 만류하며 전면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개천절 집회 예고에 대해 “본인들 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를 위협으로 몰아넣는 행위란 게 이미 광복절집회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확인된 바 있다”며 “무리한 개천절 집회는 취소해주길 진심으로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한 정책위의장은 “모두가 불편을, 또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는 상황에서 공동체를 또다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결코 용인도, 용납도 될 수 없다”며 “집회 개최와 참석은 일상을 빼앗기고 경제적 손실로 삶을 위협 받고 있는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국민의힘에서도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당장 내일을 알 수 없는 이 순간 부디 집회를 미루고 국민과 함께해주길 두 손 모아 부탁드린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여러분의 절제 있는 분노가 오히려 더 많은 호응과 지지를 받아 국민 속에서 익어갈 것을 확신한다. 온 국민의 뇌리에 깊숙하게 각인된 정부의 반칙과 국정 파탄의 기억은 지워도 지워질리 없다”고 집회 연기를 호소했다.

여기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복절 집회와 같은 행사가 감염 확산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며 “누구도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험에 빠뜨릴 권리는 없다. 정권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 확산을 걱정하는 많은 국민들의 우려를 먼저 생각해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결과적으로 문재인 정권에게 좋은 핑계거리만 주게 될 것”이라며 “집회 기획자들이 문 정권의 도우미가 아니라면 당장 집회를 전면 취소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