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확진자 수를 두 자릿수로 줄여 통제할 수 있게 전력 기울일 것”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정부는 추석 이전에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추가경정예산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절차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 국내 신규 확진자수가 5일 연속 100명대를 기록하고 있고 추세적으로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수도권의 확산세도 줄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코로나 재확산은 수도권이 중심이 되며 경제에 큰 타격을 줬다. 내수가 다시 악화되고 그 위에 방역조치를 강화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더욱 아팠다”며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를 가장 크게 입으면서 한계 상황으로 몰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우선 돕고 살려내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고 천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 논란과 관련 “적은 금액이라도 국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도 일리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크다. 국채를 발행해 충당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정부여당은 많은 논의와 숙고 끝에 4차 추경 목적이 위기 극복에 있는 만큼 위기를 가장 크게 겪고 있는 업종과 계층과 대상에 우선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국민들께서 두루 이해해주시고 협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상황과 형편을 감안해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야당도 추경의 필요성을 말해왔고 피해가 큰 업종과 계층 중심의 맞춤형 지원에 의견을 같이해 왔다. 정부가 준비한 추경안을 사전에 야당에도 설명해드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하루빨리 정상적인 일상과 경제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조금만 더 힘을 내면 확산세를 확실히 통제하고 지금의 고비를 넘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추석 명절 이전에 확진자 수를 100명 아래 두 자릿수로 줄여 코로나를 안정적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공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