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필요성 부정하고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7일 일부 단체에서 개천절 집회 개최를 예고한 데 대해 “보수의 이름을 참칭하며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체의 시도는 우리 당과 지지자들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힘 소속인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개천절 대규모 집회 이야기가 들고 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역설했다.

그는 이어 “저는 그 집회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 집회 이야기가 들린다는 것 자체가 국민들과 방역당국을 힘들게 만들고 있다”며 “코로나19 위험을 부정하고 방역의 필요성과 효과를 부정하고, 자신들 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을 의도적으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원 지사는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보수의 제1가치”라며 “저는 지난 광복절 집회를 앞두고도 이래선 안 된다고 호소한 바 있는데, 지난 집회 이후 전국민이 고통을 겪었고 방역당국, 의료진, 경찰 및 공무원들이 엄청난 격무에 시달리지 않았나. 바이러스는 이념과 종교를 가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우리 당은 그 (광복절) 집회와 거리를 뒀지만 일각에서 미온적 태도를 취한 듯 했고 당 구성원 일부가 적극 참여한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이런 오류를 반복해선 안 된다. 이번에는 단호한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주문했다.

한편 내달 3일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자유연대가 종로구 광화문광장과 경복궁역, 천만인무죄석방본부가 세종로 인근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히는 등 전날까지 서울시에 신고된 개천절 집회 신청 건수만 해도 27건(약 4만명 규모)인데,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낙연 대표가 7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법에 따라 응징하고 차단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경 대응을 주문했으며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반대 입장 발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