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강한 태풍으로 빠르게 북진중
-진로가 변하더라도 우리나라에 가까이 다가올 때 전국이 태풍 영향권
-7일 남해안, 제주도, 동해안은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기상청은 제 10호 태풍 하이선이 매우 강한 태풍으로 빠르게 북진중이라고 밝혔다.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진로 (사진제공/기상청)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진로 (사진제공/기상청)

기상청은 6일 오전 10시 발표에서 "태풍 하이선이 9시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에서 매우 강한 태풍으로 빠르게 북진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 접근시 '강' 태풍 단계로 접근해 세력이 빠르게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이어 "진로와 크게 상관없이 전국 영향권, 특히 태풍 중심과 가까운 동쪽지방에 영향이 더 크겠으니 사전 대비부탁드린다"고 발표했다.

하이선은 7일 오전 9시께 부산 동쪽 약 80㎞ 부근 해상에 도달한 뒤 동해안과 울릉도 사이 해상을 지나 같은 날 오후 9시 북한 청진 남쪽 약 180㎞ 부근 해상으로 올라가 다음날 오전 청진 북북동쪽 부근 육상에서 점차 소멸할 전망이다.

다만 우리나라 부근으로 내려와 있는 선선하고 건조한 공기와 동쪽 북태평양 고기압 간의 힘의 균형과 수축·발달 정도에 따라 경로와 강도, 지역별 도착 시점이 바뀔 수 있다.

또 일본을 휘돌아 오거나 일본 열도를 거치면서 추가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등 아직 유동성이 크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태풍 하이선의 진로가 변하더라도 우리나라에 가까이 다가올 때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경상도·울릉도·독도 100∼300㎜(동풍이 직접 유입되는 강원 영동·경북 동해안과 북동 산지 400㎜ 이상), 전남·전북 동부 내륙·제주도 100∼200㎜(지형의 영향을 받는 제주도 산지·지리산과 덕유산 부근 300㎜ 이상), 그 밖의 전국 50∼100㎜다.

또 태풍과 가까운 강원 영동·경상도·울릉도와 독도·제주도에는 최대순간풍속 시속 90∼145㎞(초속 25∼40m),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35∼110㎞(10∼30m), 그 밖의 지역에서는 35∼70㎞(10∼2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울릉도와 독도는 태풍의 위험반원에 들어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180km 이상의 매우 강하게 불 수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침수 피해에 주의하면서 매우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 현장 장비, 풍력발전기와 철탑 등 시설물이 파손되거나 강풍에 의해 파손물이 날리는 2차 피해, 또 낙과등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7일 남해안, 제주도, 동해안은 태풍이 접근하면서 기상조(태풍,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가 더해져 해수면 높이가 평소보다 1m가량 더 높아지고, 또 높은 파도로 인해 폭풍해일이 발생해 바닷물이 해안으로 들어와 시설물이 파손되거나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