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직업훈련기관 671개소 집합금지…프랜차이즈 제과점 등도 배달만 허용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부가 4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전국 단위로는 오는 20일까지 2단계로 유지하고, 수도권에 대해선 오는 13일까지 2.5단계로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전국 시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2주 연장하고, 수도권에 한해 이뤄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오는 7일 0시부터 1주간 연장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차장은 수도권 내 24시간 실내 취식 금지 대상에 기존의 프랜차이즈 카페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형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점도 포함시켰다면서 포장이나 배달만 허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수도권의 직업훈련기관 671개소도 집합 금지 대상에 포함시켜 원격수업만 허용하겠다고 강조한 데 이어 수도권 교회 예배 역시 비대면 예배만을 원칙으로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하지만 수도권 이외 지역에선 지역별 감염 확산 상황에 따라 각 지자체가 2단계 적용 기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교회 예배 역시 상황에 따라 자체 판단해 조치토록 했는데,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금지, 뷔페, 노래연습장, 클럽 등 고위험시설 12종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 중단 등 기존 조치들은 오는 20일 자정까지 유지된다.

아울러 정부는 광화문 집회 1차 전파는 마무리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지만 2, 3차 유행이 전국 각지로 흩어져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면서 방역지침을 준수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는데, 다만 당초 오는 6일 종료될 것으로 예정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연장됨에 따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은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