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협의채널 정례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권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에 참석한 참석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홍배 금융산업노조 위원장,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권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에 참석한 참석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홍배 금융산업노조 위원장,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금융위원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금융권 노사정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책이 일선 금융기관에서 민생·고용 안정이라는 본래 목적에 맞게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4일 한국노총 전국금융산업노조 박홍배 위원장, 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 이재진 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금융위가 밝혔다.

이들은 우선 코로나19 재확산과 장기화 우려가 큰 상황에서,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사업장 방역을 철저히 하고 영업점·콜센터 등 밀집사업장 방역철저 및 근무환경 개선, 재택근무 확대 등을 통한 업무연속성 유지 등 언택트 근무환경 조성에 앞장서 나가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

또한 크고 빠르게 진행되는 금융산업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례적인 협의채널을 통해 사회적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금융정책 수립 과정에서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80만 금융산업 종사자를 대표하는 양대 금융산업 노조의 의견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퇴직을 앞둔 베이비붐 세대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금융기관 인력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노사정은 기후변화와 팬데믹, 고령화와 양극화 등 우리 경제가 직면한 여러 도전과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금융권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금융권 노사는 그린뉴딜 정책 지원, ESG·임팩트 투자 확산, 금융권 노사 공동 공익재단 활용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

금융권 양대 노조 측은 최근 금융권 현안에 대해 금융당국의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다.

이들은 “금융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글로벌 금융허브 경쟁과 금융소비자 편익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신중히 결정돼야 할 문제”라며 “먼저 지방은행 등 지역거점 금융기관들의 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일련의 금융사고와 관련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피해보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함께 논의해 나가자”며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에 따른 공정 경쟁 및 소비자보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금융업계는 금융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노조측에 환경변화를 반영한 신속한 규제개선 등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은 위원장은 “디지털화, 비대면화 등 환경 변화 속에서 금융권이 지속적으로 혁신해달라”며 “이를 통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한다”고 밝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