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도 여야정 협의체 만들겠다고 해…의료진 참여해야 논의기구 작동”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치 움직임에 반발해 집단 휴진에 들어간 의사들에게 복귀를 촉구하면서 의료계와 협의해 그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공언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의료계의 요구를 수용해 의사국가시험을 연기했고 대통령도 의료계를 향해 코로나 해소 이후 협의기구를 통한 의료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정부와 국회가 의료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성실하게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와 국회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단체행동을 고집하는 것은 사태를 어렵게 만들 뿐”이라며 “생명의 촌각을 다투는 위급환자가 의료진을 기다리고 있다. 의료계는 대통령과 국회의 약속을 믿고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복귀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한정애 신임 정책위의장도 이 자리에서 “정부가 생각하는 대책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다 열어놓고 20년간 쌓인 숙제가 뭔지, 우리나라 의료전달체계가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여러분과 논의하겠다”며 “그러기 위해 국회 내 논의기구를 만들겠다고 한 것이고 야당의 주호영 원내대표도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한다. 국회는 열려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한 정책위의장은 “여러분이 참여해야 논의기구가 작동한다”며 “의사는 환자 곁에 있을 때 가장 빛이 난다고 믿고 있고, 환자들에게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 의료진 여러분의 결단을 기다리겠다”고 재차 복귀를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에선 앞서 한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자격으로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의 등과 면담하고 나서 의사정원 확대 관련 추진 중단, 의료전문가 집단이 참여하는 국회 내 협의기구 설치,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에 대한 형사고발 철회 등을 입장문을 통해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공의들은 집단 휴진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