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중한 시기, 의료계가 집단적인 진료 거부를 중단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
-지금처럼 국민에게 의사가 필요한 때가 없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후 의료계와 함께 협의할 수 있을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엄중한 시기에 의료계가 집단적인 지료 거부를 중단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히면서 지금처럼 국민에게 의사가 필요한 때가 없다며 의료계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대통령은 31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하루에 400명대까지 늘어났던 코로나19 국내 감염 환자 수가 이후 4일 동안 2~300명대로 줄었다"고 전하면서 그러나 아직은 안정세로 가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기에는 이르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문대통령은 "다만 주말까지 확진자 증가를 막아 준 것은 대다수 국민들께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에 협조하여 외출 등 일상 활동을 자제해 주신 덕분"이라고 했다.

또한 "확진자가 그처럼 줄었는데도 긴장을 놓지 못하고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 이유는 확진자 수치 속에 드러나지 않는 불안 요인이 여전히 크게 잠복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잠복해 있는 불안 요인의 가장 큰 이유는 아직까지도 광화문 집회 참가자와 일부 교회의 교인 또는 접촉자 중 많은 수가 검진을 받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릇된 신념이나 가짜뉴스, 또는 정부에 대한 반대 때문일지 모르지만 그 때문에 많은 국민들의 노력이 허사가 되고, 민생 경제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는 등 국민들이 입는 피해가 너무나 크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엄중한 국면에 의료계가 집단적인 진료 거부를 중단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처럼 국민에게 의사가 필요한 때가 없다"면서 "정부는 코로나가 위중한 상황에서 의료 공백만은 막아야 한다는 일념으로 여러 차례 양보안을 제시했고, 합의가 이루어져 해결이 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후 정부가 약속한 협의체와 국회가 제안한 국회 내의 협의기구 등을 통해 모두가 공감대를 표명한 의료 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해소와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뿐 아니라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의료계와 함께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의사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는 데 그 이상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의사가 있어야 할 곳은 환자 곁"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 번째로 생각하겠노라는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시간이 많지 않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법을 집행하여야 하는 정부의 입장에서 선택지가 많지도 않다"고 밝혔다.

또한 "하루속히 업무에 복귀하여 환자들을 돌보고, 국민의 불안을 종식시키는 의료계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