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서규원 홍보실장이 코로나 사태와 관련 매일 오전과 오후 두번에 나눠 그날의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순천시
순천시 서규원 홍보실장이 코로나 사태와 관련 매일 오전과 오후 두번에 나눠 그날의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순천시

[전남 동부/양준석 기자] 지난 8월 20일부터 시작된 전남 순천시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그로 인해 순천시는 물론이고 전남 동부권이 코로나 위기 속에 시 행정과 방역당국이 초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 확진상황을 전해주는 ‘재난안전문자’ 발송이 늦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기도 했으며, 어느 땐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문자발송에 짜증을 내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재난안전문자. 국민(시민)들은 궁금한 점이 많으실 터다. 그래서 재난안전문자가 발송되기까지 그 과정과 시간을 알아보았다.

가장 먼저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시군에서 역학조사를 하고, 확진자 진술을 바탕으로 동선을 확보하고, 동선에 포함된 지자체에 즉시 알려준다. 그래서 이 때 무엇보다 ‘확진자 진술’이 아주 중요하다.

만약 이 초기 발생과정에서 확진자가 자신의 이동 동선을 정확하게 진술하지 않고 숨기거나 거짓 진술을 하게 되면, 그 순간 방역망이 뚫리면서 이후 정확한 동선을 확인하기 전까지 모든 방역체계가 혼선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확진자 진술이 중요하며, 감추지 말고 숨김없이 가급적이면 아주 자세하게 진술해 주는 것이, 자신과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태도다.

그 다음, 해당 보건소에서는 즉각 현지에 나가 시설관리자와 만나 확진자 방문 사실을 안내하고, 즉시 영업중지 통보를 하게 된다. 동시에 해당업소의 외부 출입자를 통제하고, CCTV 등 영상자료, 카드결제 내역 등 그 시간대의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방역을 실시한다.

이때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서 밀접 접촉자를 분류하고 신원을 확인한다. 밀접 접촉자의 신원이 확인되면 접촉자에게 문자로 통보해서 검사를 받도록 한다. 방역당국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여기까지 보통 반나절 정도 소요” 된다.

최근 순천의 경우 몇몇 확진자들의 전남지역 전체 확진자 번호가 뒤바뀌거나, 너무 잦은 안내를 불편하게 여겨 시에 항의하다보니, 시에서 잠시 확진자의 자세한 동선을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하도록 한 바 있다가 다시 바뀌기도 했다.

또한 재난안전문자에 확진자 동선이 제대로 포함되지 않았다는 불만도 있으나, 이는 중대본 지침상 ‘동선 내에 밀접 접촉자가 전부 파악되면 비공개가 원칙’이기에 그에 따른 것뿐이다.

때문에 밀접접촉자가 파악 되지 않을 경우에 한해 재난안전문자로 동선을 공개하고 있다. 다만,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시킬 우려가 있는 경우 직장명 등은 공개가 가능하다.

중대본 지침은 그렇지만 순천 인근 여수시 경우엔, 국가산단이 있어 이에 대해서는 좀 다르게 적용되기도 한다.

밀접접촉자가 전부 파악된 경우 지침상 비공개 사항이지만, 산단과 관련된 중대한 사항이라 판단되면 해당 지자체와 방역당국은 문자를 발송키도 한다. 이 경우 해당지역 시민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상세히 공개한다.

이상은 재난안전문자가 발송되기까지 시민들의 불필요한 오해가 없길 바라는 차원에서 소개한 것이며, 현재 전남도내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순천시 경우, 지난 8월 21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에 이어, 22일부터는 행정명령을 통해 종교시설의 대면예배를 전면 금지시켰다.

또 25일에는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통해 유흥·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목욕장, 오락실, PC방, 체육시설, 학원, 키즈카페 등 16개 업종 1,933개 시설의 운영을 제한했다.

여기에 더하여 30일엔 ‘많은 사람이 모이고, 사람 간 접촉이 많은 곳의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추가로 발령하여, 견본주택과 호프집 유형의 일반음식점에 10인 이상 집합을 금지시켰다. 스터디카페는 학습형태의 운영은 금지하고, 카페 형태로만 운영이 가능하며,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포장과 배달 판매만 가능하다.

순천시의 이 같은 추가 행정명령 조치는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엄중해 더 이상의 확산과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막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다. 여기서 무너지면 3단계에 준하는 강화된 조치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시민들이 시와 방역당국을 믿고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