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여러 개혁입법도 처리했다” 자평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민주당 유튜브채널 씀에 출연해 대표직 퇴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민주당 유튜브채널 씀에 출연해 대표직 퇴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대표 퇴임을 하루 앞둔 28일 “앞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민주당 공식유튜브 채널 ‘씀’을 통해 진행된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계속 성원을 보내줘서 이번 총선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임기를 마치게 돼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2년 전 저는 민주당 대표에 나서면서 집권당의 안전과 혁신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총선 승리를 통해 재집권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최선을 다했다고는 하지만 여러 가지 어려운 점도 많이 있고 못 미친 점도 많이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그동안 500회가 넘는 여러 회의를 주재하면서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안정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여러 개혁입법도 처리했고 코로나 정국도 성공적으로 대응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고비마다 국민들께 많은 성원을 받았는데 결코 잊지 않겠다”며 “우리는 위기 앞에 항상 단결했고 그 위기를 발판으로 더 큰 전진을 이룩해왔다. 서로 단합하면 그 어떤 고난도 돌파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이전과 다른 시대가 될 거라 생각되나 우리가 지치지 않고 끈질기게 나아간다면 우리는 새로운 미래로의 전환을 이룩할 수 있다”며 “항상 여러분의 행복과 나라 발전을 기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