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인수대금 납부 후 KB금융그룹의 13번째 자회사로 편입
같은 날 주총 열고 민기식 대표이사 체제 확정 예정

금융위원회가 KB금융의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편입을 승인했다. ⓒ시사포커스DB
금융위원회가 KB금융의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편입을 승인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푸르덴셜생명은 27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푸르덴셜생명 대표이사 후보로 민기식 전 DGB생명 대표를 선정했다. 푸르덴셜생명은 오는 31일 KB금융그룹 계열사로 편입이 예정돼 있으며, 민 후보는 당일 푸르덴셜생명 주주총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임추위는 안정적인 수익창출 역량을 보유한 푸르덴셜생명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인사를 선정하기 위해 신중히 검토한 결과, 다양한 보험업 경험을 보유한 외부 인사를 대표이사 후보자로 최종 선정했다.

민 후보는 PCA생명 전략·상품·마케팅담당 전무, 푸르덴셜생명 전략기획·영업지원담당 전무, CSO 부사장, DGB생명 대표이사 역임 등 보험분야의 주요 업무를 두루 경험한 보험전문가이며, 임기는 2년이다.

민기식 푸르덴셜생명 대표이사 후보. ⓒ푸르덴셜생명
민기식 푸르덴셜생명 대표이사 후보. ⓒ푸르덴셜생명

임추위 관계자는 “후보자는 보험업 상황에 대한 뛰어난 전략적 이해와 탁월한 균형감각으로 푸르덴셜생명 전반의 구조적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실행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회사가 당면한 과제를 정면 돌파할 수 있는 혁신적 리더십을 겸비한 최적임자로 판단돼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 KB금융지주와 푸르덴셜생명의 주식매매계약 체결 이후 금융위원회의 자회사 편입 승인이 완료됨에 따라, KB금융은 31일 인수대금 납부 후 푸르덴셜생명을 KB금융그룹의 13번째 자회사로 편입하게 된다.

KB금융은 2014년 KB캐피탈(舊 우리파이낸셜), 2015년 KB손해보험(舊 LIG손해보험), 2016년 KB증권(舊 현대증권)인수에 이어 우량 생명 보험사인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통해 은행 및 비은행을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다.

시장에서는 이번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통해 KB금융이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다. 우량한 자본 건전성 바탕의 M&A를 통한 효율적 자본 활용으로 기업가치를 개선했고, 사업 포트폴리오가 한층 견고해지면서 수익 창출 기반 확대 및 안정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 KB생명 만으로는 한계가 있던 그룹 내 생명보험부문의 시장 내 영향력도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