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겐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
-대통령과 언론에서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전체 교회를 막는 현재의 방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회 공동대표 회장이  27일 청와대 간담회에서 "정부가 교회나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가 27일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가 27일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11시부터 김 회장을 비롯한 기독교 지도자 16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여전히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며 "특정 교회에선 정부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방해를 하면서 지금까지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고 교민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300여명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 방역의 모범으로 불리고 있던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8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의 절반이 교회에서 일어났다"며 "이제 한숨 돌리나했던 국민들의 삶도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바이러스는 종교나 신앙을 가리지 않는다"며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며 "예배를 정상적으로 드리지 못하는 고통이 크겠지만 그런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힘을 모아 빨리 방역을 하고 종식하는것이 정상적인 예배, 정상적인 신앙생활로 돌아가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교회총연합회 김태영 공동대표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지난 24일 대통령께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그 어떤 종교의 자유도,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지금의 엄청난 피해 앞에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면서 “물론 3단계 격상을 고민하는 대통령의 고심과, 종교단체가 보다 더 방역에 협조해달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겐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했다. 또 “정부 관계자들이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 회장은 “정부가 방역을 앞세워서 교회에 행정명령을 하고, 교회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매우 민망할 뿐”이라며 “먼저 대통령과 언론에서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기독교 구조는 피라미드식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 회장은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코로나가 한두주, 한두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때 대책 없이 교회 문을 닫고 비대면·온라인 예배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이 오늘의 교회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체 교회를 막는 현재의 방식은 오래가지 못한다”며 “정부도 이 방식은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주장할 순 없을 것”이라며 “국민 안전과 공공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공권력의 엄정함을 분명하게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간담회엔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과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김종준 총회장(합동)·장종현 총회장(백석)·채광명 총회장(개혁)·신수인 총회장(고신),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기채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이영훈 대표총회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