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주면 코로나 번진다는 이낙연 발언, 정확한 판단 아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27일 부동산 폭등 수치를 놓고 어느 정권에서 올랐는지 논쟁이 벌어진 데 대해 “수치가 맞느냐, 안 맞느냐고 하는 논쟁은 오히려 불필요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지난 25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 들어와서 부동산값이 많이 오른 건 현실적 데이터로 나온다’고 주장한 바 있는 김 후보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선 “왜 부동산 폭등 같은 게 왔느냐,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까 등을 현실에 두고 대책을 세우는 토론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사실상 지난 25일 아파트값이 어느 정권에서 올랐느냐고 국회에서 설전을 벌였던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 일침을 가한 발언으로 풀이되는데, 다만 김 후보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정부가 2028년까지 127만호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이 저는 확실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어떤 꿈 자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고 하는 확실한 신호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당권경쟁자인 같은 당 이낙연 후보가 ‘재난지원금으로 돈 쓰러 다니면 코로나19 어떻게 하느냐’고 발언한 데 대해선 “정확한 판단이 아닌 것 같고 재난지원금 신중해야 한다는 그런 표현을 하다 보니 좀 과한 표현을 한 것 같다”며 “1차 재난지원금이 여러 가지 상황이나 이런 것을 보면 그렇게 말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자영업 하는 분들, 식당 하는 분들. 소규모 가게 하는 분들 보면 사실 그나마 1차 재난지원금 때문에 버텼다는 분들이 많다”며 “코로나19라는 도적떼가 온 국민들의 살림을 망쳐놨는데 이럴 때 국가가 책임을 기족 빚을 내서라도 국민을 보살피지 않으면 국민 각자가 그 부담을 나눠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에 대해선 “50%, 70%다 하는 게 우선 듣기엔 설득력 있지만 사실 집행해보면 불가능하다”며 “저는 한다고 하면 일단 전 국민에게 다 지급하고 그 대신 이번에 고소득자, 혹은 고정수입자 이런 분들은 연말정산이나 소득 신고할 때 이 부분에 대해 환수하는 방법을 명확히 해서라도 한다고 하면 추석 전까지 빨리 지급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