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투자자, 원금의 최대 70% 유동성 자금 지원받아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 투자자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했다. ⓒ시사포커스DB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 투자자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NH투자증권은 27일 오전 임시이사회를 열고 옵티머스펀드 가입고객에 대한 긴급 유동성 자금을 선지원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지난 6월 25일 임시이사회를 시작으로 총 6차례의 이사회를 통해 유동성 공급에 대한 협의를 진행, 결국 6번째 이사회 만에 결론을 내고 최종 의결에 도달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안건 의결은 판매사로서의 도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조처”라며 “고객들의 유동성 문제로 인한 2차 피해를 줄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장기적 경영 관점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고객 신뢰 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3억원 이하(개인/법인 포함, 77%)로 투자하는 등 고객의 투자금액 분포 비율과 함께 고객별 자금사정 및 자산현황 등을 고려해 가입규모 기준으로 최대 70%까지 차등 지원한다.

개인 고객의 경우 3억원 이하 고객에게는 70%, 10억원 미만에는 50%, 10억원 이상에는 40%를 지원한다. 법인에 대해서도 개인과 동일한 비율을 적용하되, 10억원 이상 법인에 대해서는 상대적인 유동성 여건을 감안해 30%를 지원한다.

펀드 만기가 도래한 고객들에 한해 유동성 지원 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자금 수령 후에도 분쟁조정 신청 및 소송제기가 가능하다. 구체적인 사항은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5월말 기준 옵티머스운용이 설정한 펀드 잔액은 5172억원이며, 이중 NH투자증권은 약 4300억원어치를 팔았다. 6개월 만기의 이 상품은 안전자산인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되는 데다 수익률도 연 3% 안팎으로 지난해 하반기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상품이다. 그러나 옵티머스운용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이 아니라 부실 사모사채를 인수한 뒤 ‘펀드 돌려막기’로 자금을 빼돌렸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옵티머스운용에 대해 12월 29일까지 영업을 정지시키기로 했다.

이에 앞서 한국투자증권도 지난달 옵티머스운용의 사모펀드 환매연기로 인해 피해를 본 투자자들에게 원금의 70%를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한국투자증권의 판매잔액은 407억원 가량이며, 환매가 중단된 167억원의 70%인 117억원가량을 투자자에게 선지급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