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특별대책위원회, 입장문 내고 정부에 운영중단 조치 해제 촉구

PC방 특별대책위원회가 PC방 운영중단 조치를 해제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PC방 특별대책위원회가 PC방 운영중단 조치를 해제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코로나19가 확산세로 돌아서면서 정부가 수도권에 대한 방역지침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PC방을 포함한 12종의 고위험시설에 대해 영업 중단 조치를 내리자 PC방 업계가 반발에 나섰다.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중앙회,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 등 PC방 관련 7개 단체로 구성된 PC방 특별대책위원회는 25일 ‘PC방 영업중단 조치에 따른 입장문’을 내고 PC방 영업 중단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는 협의에 나서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대책위는 “정부는 PC방을 포함한 12개 업종 고위험 시설에 대해 8월 19일 0시부터 영업중단 조치에 나섰다”며 “갑작스레 아무런 대책 없이 강제로 PC방 운영 중단 사태로까지 이어진 것에 대해 PC방 업계를 대표하여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대부분의 PC방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방역수칙 또한 그 어느 업종보다 성실히 준수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PC방에서는 집단감염 및 전파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정부는 PC방 업종이 왜 고위험 시설로 추가 지정이 돼야 하는지에 대해 아무런 설명이나 언급 없이 오로지 PC방 운영 중단이라는 청천벽력과 같은 방침을 시행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길 없으며, 큰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코로나의 급격한 확산세에 PC방이 주된 요인이 아니며, 전국 대부분의 PC방은 방역수칙을 성실히 준수하고 있어 집단감염 및 전파 사례가 없음에도 고위험 시설로 분류돼 운영을 중단해야 하는지 의문스럽다는 것이다.

이들은 ▲PC방 운영시간 동안 학생(청소년) 출입을 원천적으로 금지 ▲한 자리 건너 PC 셧다운을 통한 ‘강제적인 한자리 띄어 앉기 실시’ 등을 조건으로 PC방을 고위험 시설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제안하며, 현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을 비롯한 다른 시·도에서 시행 중인 PC방 운영 중단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는 협의 테이블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