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당정군에 대한 영도 유일 체제로 권력 장악
-국지적 무력 군사도발 특이 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지속적으로 개발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핵심 권력기관인 조직지도부를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시사포커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오훈기자

정 장관은 25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김 부부장이 실질적으로 조직지도부를 장악하고 있는가'라는 미래통합당 윤주경 의원의 질의에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장관은 "김정은이 당정군에 대한 영도 유일 체제로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고 보고, 다만 밑에 있는 사람들한테 역할이나 책임을 분산시켜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부부장이 대미·대남 전략을 총괄하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 "본인이 그렇게 표현했기 때문에 사실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 장관은 또 김 부부장이 남북군사합의서를 파기하고 국지적 무력 군사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일각의 전망과 관련, "특이 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 장관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개발 상황에 대해 "동해안 쪽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안다"며 "수중에 고정 발사체를 제작해 발사하는 것까지는 다 했다"고 말했다.

그는 "수중사출실험까지 했는데 갑자기 지상사출실험을 하고 있다는 동향이 있다"는 민주당 김병기 의원의 질의에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