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공정히 해결될 수 있도록 뉴질랜드 측과 소통 강화할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강경화 외교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강경화 장관은 주 뉴질랜드 대사관에서 발생한 성비위 사건과 관련해 사과를 뜻을 전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전날 화상 실국장회의를 주최한 자리에서 2017년 말 주 뉴질랜드 대사관에서 발생한 성비위 사건이 지난 달 한-뉴 정상통화시 제기된 것과 관련 “우리 정부의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송구스럽다”고 했다.

이어 성비위 사건과 관련 “청와대로부터 ‘사건 발생 초기부터 정상간 통화에 이르기까지 외교부의 대응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이첩 받았으며, 외교부는 이를 검토해 신속히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외교부는 성비위 사안에 대해서는 발생시기와 상관없이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이라며, 관련 조항의 보완 및 내부 교육의 강화를 지시했다.

특히 강 장관은 “본 사건이 공정히 해결될 수 있도록 뉴질랜드 측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부 간부들과 공관장들이 더욱 더 유의해 행실에 있어서 모범을 보이고, 직원들을 지도•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이날 외교부 직원이 코로나 확진을 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본부와 재외공관의 모든 직원들이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업무를 수행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