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KAIST‘바이오소재 연구과제’다부처공동기획연구 공모 선정 -
-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300억 원 규모의 바이오신소재 연구개발을 추진

 

[세종 ㆍ충남 / 이현승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와 KAIST가 농작물과 공원녹지 등 생태계를 파괴하는 유해선충 방제에 나선다.

과기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으로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300억 원 규모의 바이오신소재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독성 및 내성으로 인해 생태계 파괴가 우려됨에 따라 화학제품을 대체하는 친환경 바이오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 사업이다.

시와 KAIST가 지난해부터 준비해 온 바이오소재 연구개발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2021년도 다부처공동기획연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 과기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게 됐다.

이번 연구과제에는 과기정통부, 농림부, 세종시, 기업 등 4곳에서 총 30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내년 상반기 개소되는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를 활용해 바이오소재 대량생산 공정기술과 제형화 기술을 개발, 2024년에 현장실증을 거쳐 2025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주체인 KAIST 바이오합성R&D센터는 지난해 말 세종산학연클러스터센터에 입주해 현재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 사업 등 세종시와 협력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세종시 남궁호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친환경 바이오소재가 개발되면 도심공원과 과수농가의 해충방제는 물론,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