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재난기금’ 조성을 아예 법제화했으면 한다
-기후위기 시대, '법정 의무 기금'은 국가가 적립하는 게 맞다
- 우리가 두려움에 빠지지만 않는다면, 세상에 두려워할 것은 없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서울발(發) 코로나 19 수도권 확산 우려가 깊어지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논란이 정치권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국가 재난 기금'을 조성하자고 주장한 김부겸 전 의원.ⓒ시사포커스
'국가 재난 기금'을 조성하자고 주장한 김부겸 전 의원.ⓒ시사포커스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하고 있는 김부겸 전 의원이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하여 ‘3단계 거리두기’가 되면 2차 재난지원금은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다만, 이번에는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 것인지 좀 더 면밀히 검토해 보자"면서 "저는 ‘재난기금’을 별도로 적립하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적었다.

"매번 일반 회계에서 덜어낼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이참에 ‘국가 재난기금’ 조성을 아예 법제화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각종 재난의 예방 및 복구에 따른 비용 부담을 위한 '재난관리기금'은 광역과 기초 지자체가 적립하도록 되어 있다"면서 "1차 재난지원금 때도 지자체들이 이 기금을 재원으로 매칭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기후위기 시대에 이런 '법정 의무 기금'은 국가가 적립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김부겸 전 의원은 "재원은 세목을 신설하기보다는, 불필요하고 합리성이 적은 세액 공제 항목을 줄여 그 수입으로 기금을 적립하자"며 "기금 조성 이전에는 채권을 발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나중에 기금이 조성되면 거기서 갚으면 된다"고 했다.

그는 "이미 질본의 정은경 본부장은 담화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검토를 5차례나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방역 책임자로서 절박한 심경이 역력했다"면서 "정부 역시 3단계 발령을 놓고 고민하고 있을 터"라고 분석했다.

김 전 의원은 "3단계가 발령되면 당장 생계 곤란을 겪을 국민이 너무 많다"면서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겨우 다시 일어선 경제가 멈춰 서게 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이 문을 닫고, 음식점과 택시에는 손님이 없고, 긴 장마와 싸우며 겨우 버텨낸 농민들이 판로를 찾을 수 없게 된다"면서 "학원 강사, 학습지 교사, 관광, 운수업 종사자들이 다시 위기에 처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방역 전문가들의 의견이 ‘3단계 격상’으로 모아진다면, 정부와 정치권도 따라야 한다"고 강조하고, "아무쪼록 방역과 지원이 함께 힘을 발휘하도록 하여, 다가오는 위기를 극복하자"고 역설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다시 각오를 다집시다. 우리가 두려움에 빠지지만 않는다면, 세상에 두려워할 것은 없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