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이후 의료계와 논의하며 추진해 나가겠다
-의협,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정책 잠시 유보?
-정부의 입장 변화없는 한, 집단행동 예정대로 진행한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정부가 의사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에 대해서 수도권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이후 의료계와 논의를 하며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시사포커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시사포커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문에서 "지금은 일촉즉발의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더욱 협력할 때"라며 "정부는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적인 임무라고 생각하며, 코로나19 위기를 안정화시키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의사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에 대해서는 수도권 상황이 안정된 이후 의료계와 논의를 하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자신의 자리에서 진료 현장을 지켜달라"며 "만약 의료인들이 진료 현장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실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국민이 정부에 부여한 최우선적인 의무이며, 정부는 이를 엄격하게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정책을 잠시 유보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신뢰할 수 없는 정치적 수사"라고 비판했다.

의협은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다며 협력하자고 말은 하지만, 그에 걸맞지 않게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는 한 의사들도 집단행동을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공의들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발하며 지난 21일 인턴과 4년 차 레지던트를 시작으로 순차적 휴진 등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개원의들이 중심이 된 대한의사협회(의협) 역시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