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확대 방안 저울질'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주말을 고비로 여의치 않을 경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도 염두해두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정세균 총리는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전국 각지로 감염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며 “특히 수도권 일부 교회에서 비롯된 집단감염이 다른 교회, 콜센터, 병원, 요양시설, 학교 등 전국 여러 곳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경로를 알 수 없는 소위 깜깜이 감염 사례도 증가하고 있어 확진자가 얼마나 더 늘어날지 예측하기도 쉽지 않아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세를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수도권과 부산 등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2단계에 준하는 방역강화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만 정부는 지금과 같이 심각한 위기상황에서는 이것만으로 충분치 않다고 판단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코자 한다”고 했다.

또 교회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가 해당 기업의 상황을 판단하여 비대면 예배 전환 등 필요한 조치에 적극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강화된 방역조치로 인해 국민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이 있을 것이지만 현재 확산세가 계속돼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게 된다면 서민 경제와 국민 생활에 엄청난 타격이 가해질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 총리는 “국민과 정부가 합심하면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최근 일부 교회에서 명단 제출이나 진단검사 거부 등 역학조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거나 허위 조작 정보를 유포하여 국민 불안을 증폭시키는 반사회적 행태를 공공연하게 자행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 전날 법무부 등 관계부처에서 엄정 대응을 천명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공권력을 무력화하려는 행위에 대해 정부는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