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또 경제적 충격 올 수 있어”…추경 불가피해 재정 부담이 관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한지 실무적 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행정안전부에서도 “지방에서 그런 요구가 많이 있었다”며 긍정적 입장을 내놨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을 역설하는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그렇지 않고 넘어갈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지금 또 경제적인 어떤 충격이 올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각 지자체에선 2차 재난지원금 요구가 쏟아지고 있는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1인당 30만원 정도 지급할 것을 전제로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경제방역으로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은 피할 수 없다. 지급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민주당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염태영 수원시장도 같은 날 국회에서 “지방정부 차원서 재난지원금을 주고 싶은 생각은 굴뚝같지만 재정여력이 없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으로라도 예산을 만들어서 빨리 시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여기에 여당 내에서도 21일 설훈 최고위원이 “지난 5월 지급한 긴급재난지우너금이 서민 생활 안전은 물론 가계 소비 증가를 통한 골목경제 활성화에도 효과가 있었다. 정부의 선제적 역할이 중요한 때”라고 먼저 힘을 실어준 데 이어 당권주자인 박주민 의원까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당 최고위원회가 2차 재난지원금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는데 수해에 이어 2차 확산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이라고 환영한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그래선지 진 장관은 “저는 지방의 의사를 상당히 강력히 전달했는데 한번 봐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는데, 다만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은 전날 국회 기재위 전체회의에서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막대한 비용 부담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불가피하다면 재난지원금 형태가 아니라 맞춤형 지원이 오히려 효과 있지 않을까”라고 온도차를 내비친 만큼 2차 재난지원금이 실제 추진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