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일부 교인의 몰지각한 행동 용납 못해”…김태년 “처벌할 법적 근거 마련할 것”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고의적 방역 방해에 강력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정부에 강력 대응할 것을 주문하는 한편 이를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번 코로나19 감염 폭발은 사랑제일교회 등 일부 극우단체에서 시작돼 8·15 광화문집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이라며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교인들이 검사를 막고 있는데 이는 국가 공권력에 도전하고 건전한 기독교인과 국민 얼굴에 침을 뱉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일부 교회와 교인, 종교단체의 몰지각한 행동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만약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히 처벌하고 구상권을 반드시 행사하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사랑제일교회 신도가 명단 제출을 거부하고 치료마저 회피하는 등 공동체를 위협하는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는 사과는커녕 신문광고를 통해 정부와 방역당국에 책임을 전가하는 등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용납되지 않는 비상식적 행태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과 정부는 악의적 방역 방해 행위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조사방해 등 반사회적 방역방해 행위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강력히 처벌할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며 “광화문 집회 참석자는 하루속히 진단검사에 응해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 사랑제일교회 교인 역시 최대한 빨리 검사에 응해주기 바란다”고 압박수위를 한층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코로나 2차 대유행이 현실화된다면 지금까지 어렵게 지켜온 경제에 더 큰 충격이 올 수 있다”며 “민주당은 코로나19 극복 비상경제특별위원회를 비롯해 국회에서 대책 기구 구성 논의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