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복지부, 정책철회 불가능하다는 전제로 회의장 찾아 유감"

전날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의정간담회에 참석해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DB
전날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의정간담회에 참석해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해 복지부와 의사협회가 다시 양측의 입장 차이만 확인됐다.

20일 의사협회 등에 따르면 이미 예고된 21일 ‘제3차 젊은의사 단체행동’ 및 26일부터 예정된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감염 확산 위기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해온 의대정원 확대 등의 4대악 의료정책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은 만남을 정부에 제안했다.

이에 전날 최대집 회장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함께 참여하는 긴급 간담회를 가졌으나 2시간 동안의 논의에도 불구하고 양측의 입장의 차이만을 확인했다.

의협은 먼저 정부가 4대악 의료정책의 추진과정에 ‘협치’의 부재를 인정하고 이를 철회한 후,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함께 코로나19 대응에 전력을 다하자고 제안했다.

또 감염병 위기를 극복, 어느 정도의 안정된 상태에 이르면 협의체를 통하여 지역간 의료격차 해소를 포함한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미래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했지만 복지부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면서도 공식적인 ‘철회’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반복, 재확인했다.

특히 의협은 대화 제안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정책의 철회가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그대로 회의장까지 가지고 온 복지부에 유감을 전하며 예정된 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의협에 지속적인 대화를 요청하며 앞으로도 계속 논의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