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금융 주도권을 확보”
구현모 “국내 디지털 금융 도약의 큰 변곡점, 4차 산업혁명 리딩”

마이데이터사업·비대면 금융거래·전문가 양성 등 공동 추진

우리은행과 KT  그룹은 금융과 ICT 분야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시사포커스DB
우리은행과 KT 그룹은 금융과 ICT 분야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우리금융그룹과 KT그룹이 금융·ICT분야 융합을 위해 손을 잡았다.

19일 우리은행과 KT에 따르면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양사는 공동 마케팅에서 디지털 신사업 추진까지 다양한 분야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6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구현모 KT 대표가 공동 제안했던 금융ㆍICT 융합을 통한 협력 약속에 대한 후속 조치다. AI·데이터·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협업 과제를 포함 시키는 등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수준의 MOU를 체결했다는 것이 양사의 설명이다.

양사는 마이데이터사업을 통해 협업을 시작한다.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합작투자법인(Joint Venture, JV) 등 협력방안을 모색해 양사의 융합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인증체계를 도입해 비대면 금융거래 인증이 간소화 한다. 비대면 채널 본인인증을 교차활용하는 방식이다.

내년에는 마이페이먼트 제도에 공동대응한다. KT그룹 자회사인 BC카드와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인 우리은행과 우리카드 간 공동마케팅도 진행된다.

특히 양사는 업무 협약에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까지 공동으로 마련하는 등 구체적 성과 창출을 위한 업무 범위까지 협력 방안을 확대했다. 양사는 총 7개의 과제분야를 선정하였으며 각 과제별로 유관부서를 매칭하여 양사의 주요 사업부문을 아우르는 대규모 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계열사 사장이 운영위원회에서 빠른 의사결정을 하며 실행력을 끌어 올린다는 방침을 밝혔다.

구현모 KT 대표는 “양사의 MOU는 국내 디지털 금융 도약의 큰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양사가 보유한 노하우와 강점을 융합해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사업 등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며 대한민국 ICT와 금융 산업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우리금융은 KT그룹과 과거부터 항상 함께 발전하고 성장하던 관계”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가진 장점을 적극 활용해 IT기술로 무장한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금융 주도권을 확보하고 한층 더 편리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