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전광훈, 집회 참가해 보석 조건 위배”…河 “엄벌 처해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우) 사진 / 오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우)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17일 불법 집회 참가를 이유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민주당 당권주자인 이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 목사가) 보석 허가 받았을 때 불법, 위법 시위나 집회는 참가하지 않는다는 게 조건이었다”며 “허용된 범위를 넘어선 집회에 참가했기 때문에 보석 조건을 이미 위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전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신도들까지 꼬집어 “(코로나19) 확진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라며 “그들이 충분히 자진신고하고 그들과 접촉한 분들도 자진신고를 해줘야 하는데 그게 충분치 않은 것 같아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합당에서도 하 의원이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 목사는 자신의 교회에서 코로나 대규모 확산이 확인됐는데도 소속 교인들을 서울 집회에 동원했다. 코로나 사태 초기 신천지보다 더 질이 나쁘다”며 “국가방역체계를 무너뜨린 전 목사를 구속해 반드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이번 사태의 빌미를 준 민주당과 서울시도 함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서울광장이나 광화문광장은 모두 서울시에서 집회금지명령을 내린 장소인데 민주당과 서울시는 집회가 금지된 서울광장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대규모 장례식을 강행해 전광훈 측에 집회 강행의 빌미를 줬다”고 민주당과 서울시에도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여기에서 그 어떤 행사도 불허하는 게 서울시의 확고한 입장이다. 그래서 불법 집회한 전 목사도 고발돼야 하고, 같은 논리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서울시 부시장도 고발돼야 한다”며 “내편 무죄, 네편 유죄의 이중잣대는 안 되고, 그래야 전광훈 엄벌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경찰은 기존의 사례를 참고해서 박원순 분향소 설치를 지시한 사람들 모두 기소하면 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