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추세로 확산될 시 수도권 병상 부족 사태 올 수도 있어"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정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주말 광복절 집회에 일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교인들이 참여한 정황도 있어 추가 확산도 우려되고 있다’고 했다.

17일 정세균 총리는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서울시청에서 가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나흘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186명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일부 교회의 경우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대상자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 확진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와의 전투는 시간과의 싸움으로 지금으로써는 추가 확산을 막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검사를 통해 전파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해야 하겠다”면서 “그러나 일부 교회에서 제출한 방문자 명단에 정확성이 떨어져 신원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해당 교회 측에서는 정확한 방문자 정보를 성실히 제출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주말 광복절 집회에 일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교인들이 참여한 정황도 있어 추가 확산도 우려되고 있는 만큼 해당 교회 교인, 방문자 및 접촉자들께서는 즉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수도권에서의 확진자 증가에 따라 병상 및 의료인력 등 의료자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이미 어제부터 수도권 공동병상대응체계를 가동했고 아직까지는 다소 여유가 있지만 지금의 증가세가 계속된다면 과거 대구 경북에서와 같은 병상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

특히 정 총리는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전공의협의회가 21일부터 무기한 업무 중단을, 의사협회는 26일부터 3일간 2차 집단 휴진을 예고하고 있는데 의사협회 등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집단행동에 나서기 이전에 정부와 마주앉아 진지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나서주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