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간장 제조업자 단체, "더이상 간장으로 부르지 못하도록 캠페인"
관련 산학관민 일각, "급기야 반일프레임까지 씌워 식품산업 발전 저해 등"

작년 간장협회(준비위원회)는 산분해간장 추방캠페인을 벌인바 있다. ⓒ간장협회
작년 간장협회(준비위원회)는 산분해간장 추방캠페인을 벌인바 있다. ⓒ간장협회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간장에서도 반일을 실현시켜야 된다는 주장이 나와서 논란이다. 협회 발족을 준비하는 식품업계 한 모임이 산분해간장 추방캠페인을 벌이자고 나섰고 관련 학계 및 산업계, 정부 일가에서는 이를 두고 도가 지나쳤다는 반응을 보였다. 같은 업종의 전통장류를 만드는 곳에서도 "선을 넘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같은 추방캠페인 움직임을 두고 관산학민 전영역에서 반대 의견나오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15일 간장협회 준비위원회는 산분해간장이 일제 잔재 식민지 음식문화를 청산해야 한다며 추방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작년에도 이와 같은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이 단체의 설명에 따르면 단체 성격은 전통발효간장 제조자들과 관계자들의 모임으로 전통발효장류에 대한 진흥과 제조환경 개선,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산분해간장이 일제 침략전쟁시기에 한반도에 들어왔고 그 뿌리가 일본에 있다"며 "산분해간장은 간장맛소스일 뿐 간장이 아니므로 더이상 간장이라는 이름으로 부르지 못하도록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행정예고 후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는 주표시면 혼합간장 비율 표시문제에 대해서도 부각시키며 정부가 소비자단체와 생협 관계자들의 주장을 받아 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주장에 대해서 학계 한 관계자는 "전통발효간장과 산분해간장 등의 혼합간장은 성격자체가 다른 것으로 서로만의 장점이 있는데 여기에 반일 프레임이나 선동적 메시지를 추가하면서까지 어떤 것이 좋다 나쁘다 하는 것은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냈다.

식약처 관계자는 "간장에 보이콧재팬 같은 반일 프레임은 너무 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같은 방식의 발효간장을 만드는 장류협회 관계자는 "산분해간장과 발효간장은 엄연히 다르다"라며 "전통발효방식을 따라 우리 장류를 계승 발전해오는 같은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식품에 반일을 붙여 평가하는 것은 너무한 처사라고 생각하며 산분해간장은 식품공전 등에 의해 국가가 정한 틀안에서 안전성 등을 검증 받고 있어 더이상 이일로 논쟁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산업계 관계자는 "산분해간장과 관련된 논란은 수차례 있어왔고 산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의혹해소와 개선 노력을 지속해오면서 안전성을 입증해왔다. 이젠 안전성을 뛰어넘은 반일 프레임을 씌우는데 까지 이르렀는데 국내 장류 산업계에 어떤 이익도 없을 것이고 여론을 호도하는 선정적인 구호에 지나지 않는 행동들이다”라며 "간장업계에서 혼합간장 등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은 80곳이 넘고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혼합간장이 아닌 간장을 파는 곳은 몇군데 되지도 않으며 이중 대기업이 포함돼 있다. 반일 감정까지 가져와서 혼합간장을 공격하며 이득을 보는 곳은 어딘지는 산업계에서는 모두 짐작을 하고만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장협회 준비위는 광복절에 '산분해간장 추방' 캠페인과 함께 협회 발족을 준비했지만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바람에 장소 대여가 여의치 않아 다음달로 협회 발족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