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보훈 문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경계하자
-광주학살의 원흉들에게 부역한 전력이 있는 분이 어떻게 '광복회장'을 할 수가 있나요?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친일파들은 물론이고 군부독재, 학살정권의 부역자들도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제75회 광복절을 맞아 '친일청산'을 제기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와 관련하여 촉발된 '역사와 보훈의 문제'와 관련한 논란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국가주의 변태들과 민족주의 변태들의 싸움'으로 규정하면서 역사와 보훈 문제를 처리하는 데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경계하자는 주장을 내놓았다.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모두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시사포커스DB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모두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시사포커스DB

진중권 전 교수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하여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모두 경계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김원웅씨는 전두환이 만든 민정당 출신이죠. 광주학살의 원흉들에게 부역한 전력이 있는 분이 어떻게 '광복회장'을 할 수가 있나요?"라고 짚으면서 "이러니 대한민국 역사가 왜곡이 되는 거"라고 지적했다.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친일파들은 물론이고 군부독재, 학살정권의 부역자들도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부역자들이 출세하도록 방치하는 한, 대한민국은 기회주의자들이 판치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썼다.

그는 "이승만이 국부라고 광복절에 건국절 데모를 하는 국가주의 변태들과, 5.18 광주에서도 불렀던 애국가까지 청산하자고 주장하는 민족주의 변태들의 싸움. 둘 다 청산 대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존재하지도 않는 이견을 가진 이를 종북좌빨로 몰아 토벌전을 벌이는 극우 반공주의 변태들과, 이견을 가진 이를 토착왜구로 몰아 청산전을 벌이는 극우 민족주의 변태들. 둘 다 이 나라에서 없어져야 한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이어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소모적인 이념논쟁으로 만드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이 논의는 역사학계에 맡겨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백선엽처럼 친일을 했으나 한국전쟁에서 공을 세운 이들, 김원봉처럼 독립운동을 했으나 북한정권의 출범에 도움을 준 이들처럼, 상해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안에서 명과 암의 이중규정을 받는 이들이 다수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애매한 경우에 '보훈'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는 학계와 시민사회의 논의에 맡기고, 거기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처리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그는 "법을 만들더라도 그 합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야한다"면서 "이런 문제를 힘으로, 즉 의회다수의 힘으로 해결할 경우 정권 바뀔 때마다 파묘를 했다가 안장을 했다가 다시 파묘를 했다가 안장을 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김원웅씨가 좋은 문제제기를 했다"면서 "민주당에서는 두 가지를 대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1) 우리 민족이 한국전쟁 때, 70년대 민주화 운동 때, 광주 5.18 항쟁 때도 불렀던 애국가를 공식적으로 폐기할 의사가 있는지. (2) 박정희도 만주군관학교 들어가려고 혈서까지 쓴 악질 친일파인데, 앞으로 국립묘지에서 박정희도 파묘할 것인지, 이 두 가지 물음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답하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이어 "김원웅씨의 도발적 발언은 다분히 정치적"이라고 해석하고, "지지율이 떨어지니 다시 '토착왜구' 프레이밍을 깔겠다는 의도가 엿보이는데, 역사와 보훈의 문제에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그 경박함이야말로 역사 바로 세우기를 위해 제일 먼저 척결해야 할 구태"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런 식의 접근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공동체를 통합시키는 게 아니라, 쓸 데 없는 이념논쟁으로 몰아가 공동체를 분열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