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 등 정부 방침 '4대악 의료정책' 규정 '총파업'

지난 7일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 촉구 등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 침묵 시위 모습 / ⓒ시사포커스DB
지난 7일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 촉구 등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 침묵 시위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을 저지하기 위해 의료인들이 필수인력을 제외하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14일 대한의사협회 등에 따르면 이날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의 급여화와 비대면진료 육성을 ‘4대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에 돌입했다.

무엇보다 응급실과 수술실 같은 필수의료인력은 파업에서 제외되지만 동네 의원 상당수가 휴업하고 전임의도 참여할 것으로 보여 환자들의 불편도 예상되고 있다.

다만 의협은 응급실이나 수술실, 중환자실 같은 필수 의료 인력 등에 대한 파업을 장려하지 않기로 했다.

특히 지난 7일 전공의 중심의 파업에서 이번에는 총파업이 이뤄짐에 따라 여파도 심상치 않다. 여기에 사흘동안 연휴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 동네 병•의원 상당수가 파업에 참여해 환자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앞서 의협은 지난  1일 정부의 독단적인 4대악 의료정책 철폐를 위한 대정부 요구사항을 제시한 바 있지만 당국과 소통이 이뤄지지 않자 총파업에 돌입했다.

더불어 의협은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원안 추진이 불가피하다며 사실상 의협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