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압 높여 무너뜨렸단 논리면 팔당·소양강댐 인근 제방도 다 무너져야”

권성동 무소속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권성동 무소속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권성동 무소속 의원이 12일 4대강 보가 수압을 높여 제방을 무너뜨렸다는 여당 측 주장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장이란 생각이 들고, 제가 보기엔 제방 관리를 잘못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권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4대강 보가 수압을 높여 제방을 무너뜨렸다는 게 저쪽에서 주장하는 내용인데 그런 논리라고 하면 팔당댐이나 소양강 댐 인근 제방도 다 무너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만약에 이 보가 없었다고 하면 상류에 있는 물이 그대로 하류에 다 빠져버린다. 하루 이틀 만에 상류에 있던 물이 가둬놓지를 못하니까 하류로 엄청난 양이 흘러 내려가고 집중호우가 내리면 하류 쪽에서 둑이 터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마치 수해가 난 것이 보 때문이라고 사실을 호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권 의원은 “4대강 사업 이후에는 4대강 유역에선 홍수가 한 번도 없었다. 이번에 창녕 합천보 유역에서 한 건 제방이 터진 것 이외에는 전혀 없었는데 그것을 비교해보면 4대강의 유용성, 효용성이 얼마나 큰지를 우리가 충분히 알 수 있다”며 “4대강을 자꾸만 진영논리로 바라보지 말고 4대강 사업이 홍수라든가, 가뭄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은 그 지역에 사는, 그 유역에 사는 농민들은 다 인정하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에 홍수가 난 것은 4대강이 마치 원인인 것처럼 은근히 몰아가는 것은 정말 잘못된 행태이고, 모든 것을 지난 정권의 탓으로 하는 습관적인 책임회피”라며 “모든 책임을 4대강 보에 돌리지 말고, 그렇게 4대강 보가 홍수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폭파시켜라”라고 문 정권에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권 의원은 지류, 지천 정비를 하지 못했다는 지적엔 “사실 4대강도 해야 하지만 지류, 지천도 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을 하고, 지류 지천을 못하고 예산을 그때 편성해서 박근혜 정부로 넘겼는데, 박 정부에서 이 지류 지천 예산을 다 삭감을 해버렸다”며 “지류, 지천을 (정비)해야 4대강 보를 한 시너지 효과가 나는데, 그것을 못한 게 저는 아쉽다고 생각하고 지금이라도 지류 지천을 정화하는 사업을 하루 빨리 시작해야 매년 나는 이 물난리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