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예비비 지출 등 당정 협의 열 것”…김태년 “당 재난상황실 설치해 대책 마련”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수해 피해를 크게 입은 광주와 전남, 경남 등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정부에 요청하는 것은 물론 피해 복구를 위한 추가경정예산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예비비 지출이나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고위당정협의를 (오는 12일) 열겠다. 신속한 복구를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보상하도록 당정 간 협의를 긴급하게 마치겠다”며 “남부지역도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표는 “당 지역위원회도 각 지역 피해 복구에 나서달라”며 “감염병에도 선제적이고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 방역당국과 의료계 모두 방역대책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뒤이어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에 당 재난상황실을 설치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오늘 행안위 현안 보고를 열어 피해 및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한다. 당정은 수해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해 비상한 각오로 재난에 대응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수해를 국민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당 소속 의원 전원이 휴가를 반납하겠다. 의원들은 국회와 지역별로 현장에 대기하면서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수해 복구를 지원할 것”이라며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 세비 가운데 일부를 성금으로 모아 수해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방침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수해 추경 여부가 논의될 당정 회의와 관련해선 “재난예비비가 약 2조원 있는데 이를 통해 우선 대응하고 추이를 보면서 추경까지 검토하기로 했으며 15년째 동결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의 현실화 등이 긴급 고위당정의 주요 논의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