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번영회, 마포구·마포구시설관리공단과 임대료 갈등에 “서울시 환수” 요청
서울시·마포구 “아직 계획 없어…통일된 의견이 먼저”

마포농수산물시장 일부 상인들이 시장의 서울시 환수를 요청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시사포커스DB
마포농수산물시장 일부 상인들이 시장의 서울시 환수를 요청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마포농수산물시장은 1998년 폐기물처리장을 리모델링해 만든 서울시 소유재산으로, 마포구에 2년 단위로 사용허가를 내주는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마포구는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을 통해 시장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상인들이 마포농수산물시장의 ‘시장 현대화 사업’을 통해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이들은 임대료와 가산금 문제로 인해 마포구시설관리공단, 마포구와 갈등을 겪자 이 같은 주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응답하듯 지난 6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장을 방문해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찾고 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후 상인번영회 측은 상인들을 대상으로 시설 현대화 사업 강력 추진 동의서를 받기도 했다.

정양호 상인번영회장은 “토지와 건물이 서울시 소유이기 때문에 집주인이나 마찬가지”라며 “그동안 마포구,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을 상대로 임대투쟁을 하면서 박원순 시장과 교류가 있었고, 매년 이렇게 싸우느니 서울시가 환수해서 제대로 운영을 해달라고 요청해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은 상인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포구민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상인들의 의견만으로 이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다. 상인들 중에서도 서울시 환수에 반대하는 상인들도 있었다.

상인 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상인번영회 측이 동의서를 받아가긴 했는데 찬성·반대를 물어보는 내용이 아니라 동의 쪽으로만 몰고 가는 내용이었다”며 “구민들을 위한 시장이기 때문에 운영권을 넘기려면 구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마포구에 살지도 않는 번영회장이 선거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번영회 측이) 무조건 서울시로 가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 마포구민을 위한 공용시장이기 때문에 절대 서울시로 환수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마포농수산물시장 상인 중 마포구민이 아닌 상인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장의 서울시 환수에 대한 질문에 서울시 관계자는 “상인들은 서울시가 관리했으면 더 좋겠다는 말들을 하고는 있다”면서도 “코로나19 때문에 내년도 사업이 30%씩 감액이 돼서 신규 사업은 어려운 형편”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시 추진하려면 용역을 검토해야 하는데, 마포구, 마포구시설관리공단, 상인주체들과도 협의를 해야 한다”며 “검토를 할 단계가 되긴 했지만 아직 일정이나 계획 등이 확정된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마포구 관계자 역시 “2016년도부터 서울시 환수 얘기가 나왔는데 당시 마포구는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며 “서울시가 시장을 환수해 현대화 사업을 진행할 경우 마포구의 관련 조직 축소 문제, 임대료 상승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는 서울시에서 아직 어떤 형태의 계획안도 내놓지 않은 상황이라 추이를 지켜보고 있고, (환수에 대해) 어떤 입장이라고 밝힐 상황은 아니다”라며 “추진한다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통일된 의견을 바탕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포농수산물시장의 서울시 환수에 대한 논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6년 ‘서울시, 마포구민에게 마포농수산물시장 소유권 왜 이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열린 제3차 마포포럼 ‘마포농수산물시장 마포구민에게 소유권 이전 촉구 토론회’에서 유동균 당시 서울시의회 의원은 “서울시는 1978년부터 1993년까지 8.5t 트럭 1300만여대 분량을 난지도에 버렸다”며 “서울시민의 쓰레기 처리를 대신해 받은 ‘마포농수산물시장’을 서울시가 다시 가져간다는 것은 마포구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