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8월 국회 시작 전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해 법적 책임을 다하라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의 핵심
-제 식구 감싸기 했던 과거의 검찰은 이제 끝내야 한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의 핵심이라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관련, "미래통합당은 늦어도 8월 국회 시작(18일)까지 후보 추천위원을 선임, 법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시사포커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7월 15일로 규정된 공수처 설치 법적 시한이 속절없이 늦어져 현재는 위법상태"라며 "전적으로 법률을 어기면서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하지 않는 통합당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이 야기한 국회 탈법 상태와 공수처 출범 지연을 용인할 생각이 없다"며 "늦어도 8월 국회 시작 전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해 법적 책임을 다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을 위한 다른 대책을 세울 것이란 말씀을 드린다"며 공수처법 개정을 통해 처장 추천 방식을 바꿀 수 있음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최근 검언 유착을 둘러싸고 검찰 내부에서 벌어졌던 상황은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의 핵심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법 뒤에 숨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제 식구 감싸기를 했던 과거의 검찰은 이제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한 번도 자정 노력을 안 했던 여러 분야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고질적 분야가 검찰"이라며 "통합당이 왜 이렇게 잘못된 검찰 관행을 감싸려 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발언했다. 

영상촬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