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도 없이 한동훈 검사장을 억지로 엮어 넣으려는 것
-증거는 없어도 혐의는 있어야 하는 거
-이게 문재인표 개혁검찰의 모습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성윤 지검장의 '검언유착 의혹"수사와 관련한 공소장에 ‘한동훈과 공모했다’ 등의 표현을 넣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하여 아무리 검찰이 썩었어도 이런 양아치 같은 검찰은 본 기억이 없다고 비난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페이스북 글(화면캡쳐/정유진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페이스북 글/ 전중권 페이스북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하여 이성윤 지검장이 이 전 기자를 강요 미수 의혹으로 기소하면서 수사팀 실무를 담당하는 부부장 이하 검사 전원이 이 전 기자 공소장에 한동훈 검사장 공모 혐의를 포함시키는 데 반대하거나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가운데 공소장에 ‘한동훈과 공모했다’ 등의 표현을 넣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기사와 관련하여 "기사가 떴네요"라고 전했다.

그는 "이동재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도 수사팀 대다수가 반대했다"라고 전하면서 "이성윤과 뎅진웅 부장이 증거도 없이 한동훈 검사장을 억지로 엮어 넣으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진 전교수는 수사팀들이 이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하긴, 소장에 '한동훈'의 이름이 빠지면 우리 이성윤 지검장님 총장도 못 되고, 몸까지 날린 뎅진웅 부장님 승진도 못하고, 무엇보다도 '검언유착의 증거는 차고도 넘친다'고 했던 우리 추미애 장관님의 목이 날아갈 수가 있다"라고 비꼬았다.

또한 "그뿐인가요? 최강욱-황희석의 구라만 믿고 수사지휘권씩이나 발동한 이 얼빠진 이를 법무부 장관 자리에 앉힌 대통령에게도 임명책임이 돌아갈 테니까요"라면서 "그래서 증거는 없어도 혐의는 있어야 하는 거"라고 썼다.

진 교수는 "이렇다 할 실적도 실력도 없는 사람이, 그저 대통령의 대학후배로 한때 대통령과 함께 일한 적 있다는 지극히 사적 인연 덕분에 분에 넘치는 자리에 앉아 있는 거"라고 이성윤 중앙지검장을 비난하면서 "모자라는 실력은 맹목적 충성심으로 보충할 수밖에. 그래서 저 난리를 치는 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입에 달고 사는 이의 검찰권 행사가 퍽이나 절제"됐네요. 이게 문재인표 개혁검찰의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아무리 검찰이 썩었어도 이런 양아치 같은 검찰은 본 기억이 없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한편 조선일보는 ‘채널A 기자의 강요 미수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지검장 이성윤) 수사팀이 5일 이동재 전 기자를 기소할 예정인 가운데, 수사팀 실무를 담당하는 부부장 이하 검사 전원이 이 전 기자 공소장에 한동훈 검사장 공모 혐의를 포함시키는 데 반대하거나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4일 알려졌다면서 그러나 이성윤 지검장이 이 전 기자를 강요 미수 의혹으로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전 기자가) 한동훈과 공모했다’ 등의 표현을 넣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