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국민투표, 개헌 등 일방 추진할 수 없단 것 알아…야당의 긍정적 답변 기대해”

우원식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총괄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우원식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총괄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미래통합당을 향해 “두 달이란 시간 내에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자”고 촉구했다.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인 우원식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내 서울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균형발전 전략 속에 추진될 행정수도 완성은 여야 합의 없이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우 의원은 이어 “특별법, 국민투표, 개헌 등 그 어떤 것도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의제를 놓고 다시 한번 협치를 시작하자. 국민적 합의절차, 지역별 균형발전 전략, ‘글로벌 경제수도’ 서울 구상 등에 대한 지혜를 함께 모아보자”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기국회 일정과 예산안 심사 등을 고려해 두 달”이라며 “특위 구성 제안에 대한 야당의 긍정적 답변을 기대하겠다”고 통합당에 러브콜을 보냈는데, 그래선지 세종시에 청와대나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일부 나온 데 대해서도 “여야 합의를 통해 국회 특위도 구성되지 않았는데 미리 검토할 이유가 없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당은 세종시로 행정수도가 이전되는 게 서울에 이득이란 주장도 펼쳤는데, 추진단 글로벌경제분과장인 김민석 의원은 “행정수도 완성과 균형발전의 큰 그림을 그리면 서울과 서울 시민에게는 새로운 꿈의 공간이 열린다”며 “서울이 정치·행정 중심기능을 내려놓으면 '디지털 수도', '금융 허브' 등 품격있는 도시로의 도약, 인구집중 부작용 완화와 삶의 질 개선, 다극화된 대한민국의 백년대계가 동시에 열린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추진단 부단장인 박범계 의원 역시 “서울만의 힘으로 절대 대한민국은 세계 5위 내 강대국이 될 수 없다. 서울 일극 중심의 발전 전략은 서울을 위해서도 불행”이라며 “충청권, 강원권, 호남권, 영남권이 함께 서울과 대한민국의 혁신 성장 메카로 함께 성장해야 하기 때문에 서울이 지방의 젖줄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