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석만큼 민의 반영하는 게 대의제 민주주의…통합당, 민주주의 원리부터 다시 생각할 때”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 중인 김부겸 전 의원이 31일 ‘의회 독재, 입법 독재’라고 민주당을 성토하는 미래통합당을 겨냥 “누가 누구더러 독재라고 눈을 부라리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속상해도 독재란 말은 함부로 쓰면 안 된다. 독재란 첫째 기본권 제한의 여부고, 둘째는 선거에서 부정이 있었나 여부”라며 이같이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집회·출판·결사의 자유가 대한민국만큼 잘 보장된 나라가 어디 있느냐. 지금 문재인 정부의 언론자유지수가 아시아권 1등”이라고 강조한 데 이어 “우리나라만큼 선거 투명성이 잘 보장된 나라가 어디 있는가. 투명한 선거를 통해 문 정부가 집권했고 민주당이 180석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않고 김 전 의원은 “그럼 그만큼의 국민 의사를 반영해야 하는 게 대의제 민주주의”라며 “발목잡기와 무조건 반대만 하다 21대 총선에서 이미 심판받지 않았나. 통합당이 민주주의의 기본 작동 원리부터 다시 생각할 때”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그는 통합당에서 여당이 일방적으로 강행 처리했다고 반발하는 부동산3법과 공수처 후속 3법 처리와 관련해서도 “토론의지가 없는 야당과 협상하느라 시간 끌다 보면 통과돼도 별무효과이기 일쑤”라며 “공수처 후속 3법도 야당이 동의하지 않는 공수처장은 뽑을 수 없는데 아예 공수처 출범 자체를 막고 있다”고 통합당에 응수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전 의원은 “반대 의견을 경청하겠으니 국회에 들어와 반대하라”며 “물귀신처럼 같이 빠져 죽자고 하지 말고 대안을 내놓으라”고 통합당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