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투쟁 쉽게 하진 않을 거지만 국민들 저항은 시작되고 있다고 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1일 “도저히 원내에서 방법이 없다고 할 때는 예전처럼 광장에 많은 사람 모아서 일방적인 연설하는 방식보다 SNS라든지 지역별로 전국 순회라든지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의회민주주의 취지에 비추어볼 때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원칙이란 입장은 버리지 않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전국이 폭우 피해가 있고 코로나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있고 여름휴가철을 감안할 뿐 아니라 장외투쟁이란 게 엄청난 비용이 동원돼야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쉽게 하지도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저희 당이 아닌 지금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는 상태에서 신발 던지기까지 하고 있는 이런 국민들 저항이 저희들은 시작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원내에서 여당이 법안을 강행 처리하고 있는 데 대해 필리버스터나 안건조정위원회 신청 등으로 맞서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도 “안건조정회의는 넘기면 원래는 90일간 가도록 돼 있는데 지금 민주당 상임위원장들이 안건조정회의의 6인 중 여당 3명, 야당 3명을 자기들이 임의로 고른다. 야당 3명 중에 자기들을 찬성할 사람을 넣으면 이게 (여당) 4명이 되는 것이고 3분의 2면 안건조정회의가 하루 만에 결정나버려 지연 효과가 하루 정도밖에 없다고 봤다”고 설명한 데 이어 “반대하는 소수에게 보장된 게 필리버스터인데 지난번 패스트트랙 때 필리버스터 막는 것 봤지 않나. 그게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한편 그는 자신이 박지원 국정원장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비밀합의서 문건을 둘러싼 진실공방과 관련해선 “저는 진본의 사본이라고 확신한다. 대법원 판결문에 의하면 2000년 4월 8일에 문건 작성 일자로 돼 있는데 2000년 3월 11일과 18일 두 차례에 걸쳐 북경에서 협상 책임자들이 만나 우리가 먼저 20억 내지 30억불의 SOC자금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되어 있다”며 “우리가 먼저 제안했는데 5억불 현금으로도 받은 북측이 이 30억불을 받지 않았겠나, 그래서 저는 이건 틀림없다고 본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정상회담 합의문 사인과 비밀 경협 사인이 서로 다르다. 지금 청문회 과정에선 사인은 자기 사인이 맞다고 그랬는데 그러면 다른 데 사인을 오려붙였단 이야기밖에 되지 않나”라며 “원본이 어디에 감춰져 있으니까 원본 대조가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서 그냥 위조한 것이다, 없다고 말할 뿐이지 진실은 덮힐 수 없다고 본다. 이게 위조니까, 고발하겠다고 했으니까 고발하면 특검이나 국정조사가 시작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