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국회 운영 어떻게 할지 與 숙고 촉구”…배진교 “180석, 책임에 가깝단 걸 명심해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의당이 30일 “정의당은 부동산 관련 법안의 절박성과 시급성을 고려해서 미흡한 정부안임에도 입법 절차에 협조했으나 이번 입법 과정을 지켜보며 착잡하고 우려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의 태도에 일침을 가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다른 의원들의 관련 법안들을 배제하고 오로지 민주당이 원하는 법안만을 골라 다뤄졌다. 오로지 정부안 통과만을 목적으로 한 전형적인 통법부의 모습”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심 대표는 이어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어선 안 된다”며 “여당 초선의원들은 생각이 다른 야당과는 대화와 타협보다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을 배우지 않을까. 또 야당 초선의원들은 우리가 집권하면 배로 되잡아 줄 것이라는 보복을 다짐하지 않을까”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미래통합당의 발목잡기 행태를 고려하더라도 이번 입법 과정은 매우 무리했다”며 “슈퍼여당이 주도하는 국회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민주당의 깊은 숙고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배진교 원내대표도 “통합당이 억지를 부리며 국정을 발목 잡으려는 전술을 폈다면 민주당은 그걸 핑계로 모든 야당을 무시하고 지난 3차 추경에 이어 또다시 프리패스 전술을 쓴 꼴”이라며 “민주당이 원하는 시간에 민주당이 원하는 법안만을 처리하는 민주당만 일하는 국회”라고 여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배 원내대표는 “정부여당 법안과 같은 분야를 다룬 우리당 심상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임대차 보호법은 같이 논의되지 못했고 강은미 의원이 대표발의한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은 법사위에 올라왔으나 처리되지 못했는데 민주당이 법안을 처리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180석에 가까운 의석은 특권보다는 무거운 책임에 가깝다는 사실을 민주당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