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다시 만나니 감회 새로워…이전부터 검경수사권 조정 등 의견 일치해”

당권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당권주자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29일 “당 대표가 되면 열린민주당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차기 당권 경쟁 중이기도 한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더 큰 민주당’이란 글을 통해 “오늘 아침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만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민주당의 형제당인 열린민주당의 대표가 된 최 의원을 다시 만나니 감회가 새로웠다”며 “제가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일 때 최 대표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었는데 일 때문에 자주 봤다”고 최 대표와의 인연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최 대표는 경찰개혁위원도 역임했다. 이전부터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와 경찰 개혁 등의 생각에서 대체로 의견이 일치했다”며 “최 대표는 21대 의원 중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대한 의지가 가장 강한 정치인 중 한 분으로 조속한 공수처 설치를 위한 해법에 대해서도 의견이 거의 같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이날 회동과 관련해서도 “(최 대표와) 동지가 됐다”며 “열린민주당의 당원 중심, 선진적인 소통시스템을 민주당에 도입하고 싶다는 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전 의원은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원하는 ‘두 지붕 한 가족’이다. 그러나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도 이른 시일 내에 ‘한 지붕, 한 가족’이 되어야 할 사이”라며 거듭 양당 합당에 한껏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